리영희재단은 새로운 전환시대를 맞아, 더 많은 민주주의, 더 나은 민주주의를 모색하는 열린 강좌를 만들어 시민들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우리 시대의 민주주의 확장을 위하여 노력해 온 많은 민주주의자들과 더불어, 국내외의 다양한 실험을 탐구하고 나아가 현실적 적용가능성을 탐색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제8강 강의자료 - 나일 무어스 - 한반도 환경보전을 위한 협력 가능성 (2018년 12월 3일) - 2018년 12월 8일

2018 리영희재단 시민강좌
작성자
재단 사무국
작성일
2019-08-18 19:44
조회
1639

시민강좌를 수강하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제7강 강의 자료를 올립니다. 자료를 공개하는 나일 무어스 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강사님의 저작권을 존중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나일 무어스 박사(새와생명의터 대표) 약력 나일 무어스 박사는 황해와 동아시아 대양주 철새이동경로의 조류와 서식지 보전 전문가이다. 영국 리버풀 인근에서 출생하였으며 집 근처의 갯벌과 습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어린 시절부터 새와 습지에 매료되었다. 영국의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 후 1990년에 일본으로 거주를 옮겼고 그 곳에서 후쿠오카의 갯벌 보전과 넓게는 일본 습지행동네트워크로 쿠슈의 여타 지역 보전을 위해 하카다만 시민연대 풀뿌리 운동에 합류하였다.  1990년에 대한민국을 첫 방문한 후에, 1994년부터 인천지역 갯벌과 조류 연구를 시행하는 걸로 국내전문가와 시민단체들과 활동을 시작하였다. 쿠슈대학에서 생태디자인 석사학위를 마치고 혼슈에서 저어새 서식지 향상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1998년 대한민국으로 이주했다.  습지보전연대의 일원이자 환경운동연합과 타 단체들과 손잡고 전국의 갯벌과 습지 현장조사를 시행했다. 부산대학교가 맡은 을숙도 복원사업의 책임설계자로 활동한 것을 비롯하여 추가 현장조사 및 습지와 생물다양성보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한반도와 황해생태권역의 조류와 서식지 보전에 기여하고자 부산에 기반을 둔 새와생명의터를 2004년에 공동 공동 창립하고 대표직을 맡고 있다. 나일 무어스 박사는 새와생명의터를 대표하여 2008년에는‘세상을 밝게 만든 인물’의 수상자로, 2011년에는 ‘17회 아시아 환경상’을 수상했다.  호주 뉴카슬 대학교에서의 박사 학위는 “대한민국과 황해서식지의 조류 다양성 분포와 보전’에 주력한 연구였다. 동아시아-대양주 플라이웨이(EAAF)상, 여러 지역에서 조류 서식 현황 파악과 보전 설계를 위한 연구·조사를 해왔으며, 북한의 람사르협약 가입 (DPRK서식지 내 현장조사, 연수 및 발표를 통해)의 기초가 될 습지목록향상에 일조하였다. 지금까지EAAFP 호사비오리 대책반의 일원으로 넓적부리도요, 호사비오리, 알락꼬리마도요 및 붉은가슴흰죽지의 종실행계획에 기여해왔다.

전체 0

전체 74
번호 썸네일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스쿨 폐강 안내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스쿨 폐강 안내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스쿨 폐강 안내
관리자 | 2023.09.06 | 추천 0 | 조회 928
관리자 2023.09.06 0 928
73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 스쿨> 기획자 인터뷰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 스쿨> 기획자 인터뷰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 스쿨> 기획자 인터뷰
관리자 | 2023.09.02 | 추천 0 | 조회 2460
관리자 2023.09.02 0 2460
72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스쿨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스쿨
기후위기 시대, 생태적 전환을 위한 저널리즘스쿨
관리자 | 2023.08.19 | 추천 0 | 조회 1239
관리자 2023.08.19 0 1239
71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9강 일과 인간관계의 속에서 안녕하기_이병남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9강 일과 인간관계의 속에서 안녕하기_이병남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9강 일과 인간관계의 속에서 안녕하기_이병남
관리자 | 2022.12.01 | 추천 0 | 조회 1178
관리자 2022.12.01 0 1178
70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8강 리영희 선생과 나_손석희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8강 리영희 선생과 나_손석희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8강 리영희 선생과 나_손석희
관리자 | 2022.12.01 | 추천 0 | 조회 983
관리자 2022.12.01 0 983
69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7강 유튜브 저널리즘으로 바꾸고 싶은 세상_신혜림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7강 유튜브 저널리즘으로 바꾸고 싶은 세상_신혜림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7강 유튜브 저널리즘으로 바꾸고 싶은 세상_신혜림
관리자 | 2022.12.01 | 추천 2 | 조회 1159
관리자 2022.12.01 2 1159
68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6강 지역언론 이슈 찾기와 생존전략_ 심병철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6강 지역언론 이슈 찾기와 생존전략_ 심병철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6강 지역언론 이슈 찾기와 생존전략_ 심병철
관리자 | 2022.11.01 | 추천 2 | 조회 1041
관리자 2022.11.01 2 1041
67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5강 '좋은' 정치기사의 조건_안수찬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5강 '좋은' 정치기사의 조건_안수찬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5강 '좋은' 정치기사의 조건_안수찬
관리자 | 2022.11.01 | 추천 0 | 조회 1004
관리자 2022.11.01 0 1004
66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4강 리영희 저널리즘, 무엇을 갖춰야 할까_ 변상욱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4강 리영희 저널리즘, 무엇을 갖춰야 할까_ 변상욱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4강 리영희 저널리즘, 무엇을 갖춰야 할까_ 변상욱 (2)
관리자 | 2022.10.31 | 추천 6 | 조회 1213
관리자 2022.10.31 6 1213
65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3강 문제를 해결하는 탐사보도_박상규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3강 문제를 해결하는 탐사보도_박상규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3강 문제를 해결하는 탐사보도_박상규
관리자 | 2022.10.11 | 추천 3 | 조회 946
관리자 2022.10.11 3 946
64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2강 국제분쟁 보도 무엇이 중요한가_김영미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2강 국제분쟁 보도 무엇이 중요한가_김영미
[리영희 저널리즘 스쿨 2022] 2강 국제분쟁 보도 무엇이 중요한가_김영미
관리자 | 2022.09.30 | 추천 1 | 조회 1097
관리자 2022.09.30 1 1097
63 [리영희저널리즘스쿨2022] 1강 리영희 저널리즘을 생각하다_박영흠
[리영희저널리즘스쿨2022] 1강 리영희 저널리즘을 생각하다_박영흠
[리영희저널리즘스쿨2022] 1강 리영희 저널리즘을 생각하다_박영흠
관리자 | 2022.09.25 | 추천 2 | 조회 1053
관리자 2022.09.25 2 1053
62 리영희클럽2022_6강_ 평화주의자가 읽는 우크라이나 전쟁_이문영 2부 영상
리영희클럽2022_6강_ 평화주의자가 읽는 우크라이나 전쟁_이문영 2부 영상
리영희클럽2022_6강_ 평화주의자가 읽는 우크라이나 전쟁_이문영 2부 영상
관리자 | 2022.09.10 | 추천 1 | 조회 985
관리자 2022.09.10 1 985
61 리영희클럽2022_6강_ 평화주의자가 읽는 우크라이나 전쟁_이문영 1부 영상
리영희클럽2022_6강_ 평화주의자가 읽는 우크라이나 전쟁_이문영 1부 영상
리영희클럽2022_6강_ 평화주의자가 읽는 우크라이나 전쟁_이문영 1부 영상
관리자 | 2022.09.08 | 추천 1 | 조회 967
관리자 2022.09.08 1 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