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영희재단은 한평생 우리 사회를 지배하는 우상을 깨뜨리고 거짓을 파헤쳐 진실을 드러내는 데 헌신하신 '사상의 은사' 리영희 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 사회가 이성적 민주사회로 나아가게 하는 데 기여하고자 2012년 설립한 비영리 재단법인입니다.

재단은 선생이 언론인과 지식인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자 하셨던 점을 기억하고, 공정하고 책임있는 언론을 창달하고, 깨어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재단의 주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반도 및 동아시아 문제 연구나 취재 지원

리영희 선생이 생전에 열정과 사명감을 갖고 천착했던 한반도문제를 비롯한 동아시아문제를 탐사하는 기자나 연구자를 엄선해 지원합니다.

이는 선생이 선구적으로 개척했던 작업을 계속 이어간다는 소극적인 목적에서가 아니라, 이 지역이 여전히 우리 민족은 물론 세계사적 변환과 격동의 중심으로서, 리영희적인 철저하고 심층적인 천착을 요구하고 있는 객관적인 정세에 부응하려는 뜻에서입니다.

  • 리영희 정신을 가장 치열하게 구현한 국내외 인물 선정 표창

우리의 역사와 현실을 질곡에 빠뜨렸던 우상들을 가차없이 파괴하고 진실을 드러내는데 평생을 바치셨던 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 시대의 거짓과 우상에 맞서 진실추구에 헌신하는 제2, 제3의 리영희를 찾아내 격려함으로써 이성과 진실이 지배하는 사회를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민주시민교육

깨어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시민교육을 통해 선생이 꿈꾸셨던 이성과 진실이 우상과 거짓을 이기고 승리하는 사회를 앞당기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