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글
국제 정세 토론회 -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깨지면
리영희재단 국제 정세 토론회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이 깨지면 미국외교협회는 올해 2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대만은 미국과 중국, 그리고 여러 주요국들이 관여하는 전쟁이 발발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화약고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미중 간의 경쟁이라는 국제정치적 요인과 중국과 대만 각각의 국내정치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대만 해협에서 무력충돌 가능성은 커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를 ‘내 집 마당’에서 발생하는 안보 위기라고 보고, 유사시 대응자세에 대하여 활발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면 한국이 여기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결코 ‘강 건너 불’이 아닌 상황이 될 것입니다. 동북아 국제 정세를 시민 여러분과 고민하고자 합니다. 관심과 시청을 부탁드립니다. 발제 1 대만 해협, 전쟁 위기는 오는가? / 장영희 성균중국연구소 연구실장 발제2 대만 해협과 미·일 동맹: 일본 내 논의는 어떠한가? / 길윤형 한겨레 기자 발제 3 대만 해협과 한·미 동맹: 연루의 위험은 실존하는가? /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 겸 한겨레평화연구소 소장 사회: 권태선 (리영희재단 이사장) 지정토론 박민희(한겨레 논설위원), 정태인(독립연구자), 허남석(서울시립대 중국어문화학과 교수) 종합토론 발제자 및 토론자 2021년 7월 6일(화) 오후 3~5시 토론회 생중계 리영희재단 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user/rheeyeunghui ※ 토론회 영상은 7월 10일 이후 리영희재단과 한겨레통일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문의 리영희재단 02-710-0285 / rheeyeunghui@gmail.com 주최 리영희재단) / 평화네트워크 / 한겨레통일문화재단
리영희 아카이브
리영희 선생의 저작, 기고문, 편지, 사진, 영상 등 귀한 기록물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리영희 아카이브에 소장품을 기고하시거나 연구 목적으로 사용하시려면 재단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후원 안내
여러분들이 후원회원으로 동참해주시면
시대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고난을 마다 않으셨던 선생의 정신을 오늘에 구현하는 일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리영희 선생을 존경하고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기다리겠습니다.